EveryON.TV

[Update] 에브리온TV의 숙제에 대한 주제넘은 조언

에브리온TV(EveryOn TV)는 인터넷 개인 방송국 서비스인 판도라TV가 작년에 새롭게 출시한 웹케이블TV 서비스입니다. 현대백화점 계열의 종합유선방송 사업자인 현대HCN과 제휴하여, 케이블방송의 실시간 채널을 웹을 통해 무료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오늘 관련 트윗을 하나 했는데, 여기에 엮여서 에브리온 담당자라고 하시는 분과 트위터로 새해 벽두부터 뜬금없이 질의응답 비슷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간 제가 고민해왔던 내용을 답변해 드렸는데, 소개를 해 드릴까 합니다.

에브리온TV에 대해 조금 더 설명해 드리자면, 홈페이지에서는 “웹케이블TV”라고 설명이 되어 있는데, 케이블TV의 N스크린 확장의 개념입니다. CJ헬로비젼티빙(TVing), MBC/SBS의 Pooq, KBS의 K플레이, KT 올레TV의 올레TV나우와 같은 전략의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브리온TV가 다른 N스크린 TV와 다른 점이 있다면, 방송 서비스 사업자와 플랫폼 사업자가 나뉘어 있다는 것입니다. 방송 사업자인 현대HCN과 플랫폼 사업자인 판도라TV의 제휴 구조죠. 그리고 정작 방송 사업자인 HCN보다는 판도라TV의 마케팅이 더 주도적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방송 서비스 측면의 사업적 추진력이 조금 느슨한 느낌이 있는데, 다른 서비스와는 달리 VOD를 제공하지 않고 실시간 방송만 제공하는 등, 주로 플랫폼의 구축과 확장에 주력하는 모습입니다. 즉, 단순히 케이블TV의 N스크린 확장이라기 보다는 오픈 TV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는 느낌이 강합니다. 최근 스마트폰 소셜TV를 지향하며 개국한 MBC C&I의 손바닥TV에브리온TV에 채널을 오픈한 것이 그 징후(?)라고 할 수 있죠.

최형우 판도라TV 대표의 인터뷰 기사를 보면 에브리온TV에 대한 이런 전략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무료방송이기 때문에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자연스럽게 에브리온TV에 들어오고 싶은 사업자(PP)들이 증가하게 된다. 종교, 교육, 증권 등 전국방송을 하고 싶지만 방송시설 구축 비용 때문에 부담스러워하는 잠재적 고객사들이 많다. 이들을 대상으로 입점료를 받는 것이다.

보다 명확해집니다. TV 스크린을 벗어난 오픈 TV 플랫폼이 에브리온TV가 지향하는 바가 되겠습니다.

그간의 에브리온TV의 플랫폼 확장은 모바일 스크린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등 스마트폰 앱을 일찌감치 출시했고, 새해 첫 출근날 기사에는 윈도 망고폰에도 앱을 출시할 것이라는 내용이 올라오더군요. 그래서 링크를 걸고 트윗을 했습니다.

 

제 코멘트는 이런 것이었습니다. 뉴미디어 TV의 새로운 스크린이 자꾸 모바일에 집중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스마트폰은 틈새이지 대안이 아니라는 것이죠. 그리고 그 방향은 이동형 TV가 아니라 퍼스널 TV에 맞춰져야 하고, 그래서 스마트폰보다는 타블렛을 더 주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트윗을 하고 조금 있다가 에브리온TV 담당자라 하시며 @Boombadoomba님이 답장을 보내셨습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모바일 TV에 대한 검증은 이미 죽을 쑤고 있는 DMB에서 끝이 났다고 생각합니다. DMB는 방송서비스의 킬러 상품이라고 자타가 공인하고 있는 지상파 방송까지 재전송이 되고 있는대도 말입니다. DMB 단말 인프라에 대해 변명을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사실 DMB만큼 품질의 인프라를 Wi-Fi 또는 3G/LTE로도 스마트폰 TV가 갖출 수 있을까요? 결코 그럴 순 없겠죠. 그런데 제가 주목한 DMB의 가능성은 바로 ‘이동’이 아니라 ‘재택’에서의 행태였습니다. 모바일TV 이용행태의 피크가 출퇴근 시간 말고 또 나타나는 때가 있는데, 바로 TV의 프라임 시간이 지난 직후인 10-11시라는 것입니다. 바로 ‘세컨드TV’로서의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며, 이것은 거실의 공유형 빅 패밀리 TV 스크린이 아닌 퍼스널 스크린으로서의 TV 수요가 존재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향후 대안 TV의 스크린은 “모바일”이 아닌 “퍼스널”에 맞춰져야 하는 것 아니냐는 결론이었습니다. 그 강력한 후보가 바로 시의적절하게 나타난 ‘타블렛’이라는 것입니다. 이 내용에 대한 블로그 글의 링크를 포함하여 에브리온TV 담당자께 답장을 해 드렸습니다.

TV의 미래 – 퍼스널 TV

그런데, 그 담당자분께서 점점 더 어려운 질문을 해오십니다.

 

정확하게 말씀드리자면, 저는 대안 TV 스크린으로서 PC는 별로 주목하고 있지 않습니다. 멀태태스킹의 생산성 단말은 TV 경험에는 그리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보다는 포스트PC라고 명명된 보다 소비형 단말인 타블렛이 좀 더 어울립니다. 그리고 위의 질문은, 제공되어야 할 서비스는 VOD가 되어야 하는가, 린백 형태의 실시간 방송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이라고 해석했습니다. 현재 에브리온TV가 다른 서비스와는 달리 VOD 서비스는 하지 않고 실시간 방송만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해 말씀을 하신 것으로 생각합니다.

여기에 대해선 최근-그래 봤자 작년 11월-에 포스팅을 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인터넷을 통한 TV 서비스를 고민할 때 린백(lean-back)이나 재핑(zapping)같은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과연 맞는가에 대한 고민이었습니다. 제 결론은, TV가 성공했던 보다 근본적인 이유를 찾아보자는 것이었고, 그래서 주장했던 바가 바로 ‘최상의 비디오 큐레이터’가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TV의 성공 공식: 최상의 비디오 큐레이터

‘실시간 방송’을 고집할 필요는 없지만, 최신성이 있는 고품질의 컨텐트가 잘 선별되고, 그래서 시청자들이 검색이나 탐색의 수고 없이도 최상의 엔터테인먼트를 할 수 있는 그런 서비스, 결국 전달 형태는 VOD이지만 시청자의 선택 수고를 완벽히 대신해 줄 수 있는 서비스 방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 답변에 대해, 에브리온TV 담당자분은 정말 근본적인 문제로 마무리를 잘 해주셨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핵심 사업자들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게 안타깝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것이 이제는 정말 ‘시한폭탄’에 돌입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말이 무엇이냐 하면, 이미 킬러 컨텐트를 가진 핵심 사업자들이 이쪽 뉴 미디어에 발을 담그고 있다는 것입니다. 프린트 산업과 음악 산업에서 올드 미디어의 몰락을 선 경험하고 있는 영상 사업자들의 다음 행보는 무조건 뉴 미디어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종편 같은 퇴행적 정책 때문에 눈물이 앞을 가리고 있긴 하지만, 이미 대세가 그렇다는 얘기입니다. 사실 바로 그 종편도 역시 뉴미디어에 누구보다도 적극적이죠. 에브리온TV만 봐도, 지상파 3사 채널 입점은 꿈도 못 꾸고 있지만, 종편 채널들은 이미 들어와 있지 않습니까? (물론 약자의 전략이 그럴 수밖에 없는 사실도 있지만)

이제 준비해야 할 것은 훌륭한 대안 TV 플랫폼을 만드는 것입니다. 에브리온TV가 그렇게 발전을 할 수도 있겠지요. 그 방향에 대해서는 MBC의 @hyunseok_Lee님이 힌트를 주는 트윗을 올리셨더군요.

 

종편의 시청률이 바닥이라고 하는 것은 사실 중요한 지표가 아닙니다. 뉴 미디어 대응을 어떻게 하느냐가 앞으로의 관건이 됩니다. 지난해 블로터 포럼에서, 고찬수 KBS PD님이 말씀하신 것을 들어보면, 방송사 입장에서 뉴 미디어를 사업적으로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방송사들도 새로운 미디어가 나오면 그것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준비하고 있다. 신문사들이 인터넷에서 쓰러져가는 것을 봤기 때문에 새로운 변화에 소홀히 대응하면 밀릴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있다.
소비자들이 느끼기 어려웠던 것은 기술적인 면보다는 비즈니스적인 면 때문이다. 최근 들어 콘텐츠 2차 판매로 벌어들이는 수익이 폭발적으로 늘었지만, 여전히 광고와 비교하면 미미한 수준이다. 방송사 입장에서 광고에 조금이나마 지장을 줄 수 있는 사업에 대해서는 공격적으로 대응하기 힘들다.
IPTV도 방송사가 독자적으로 하려고 했던 이유가 광고 수익에 대한 걱정 때문이다. 주문형 비디어(VOD)를 제공했는데 생방송 시청률이 떨어지면 괜한 일을 하는 것이다. 미국의 경우에는 시장이 크기 때문에 다양한 실험이 가능했지만, 훌루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아직 갈 길이 멀다.

현재의 분리된 시청률과 분리된 광고네트워크로는 ‘핵심 사업자’들의 협력을 이끌어 내기가 어렵습니다. 기존 사업을 잠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항상 새로운 사업의 도전은 자기 파괴적인 위험을 감수해야만 하는 것이지요. 이것을 ‘핵심 사업자’들도 모르는 바가 아닙니다. 그러니, Pooq도 나오고 손바닥TV도 나오는 것 아니겠습니까.

저는 그래서, 결국은 올드 미디어와 뉴 미디어를 통합하는 크로스미디어의 시청률과 광고 네트워크의 등장이 곧 현실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안 TV 플랫폼이 가장 심혈을 들여 준비해야 할 것은 바로 여기에 있다고 봅니다. 비록 종편이 난립하고 미디어렙법이 산으로 가고 있는 혼돈의 시절하에 있습니다만, 시한폭탄의 시계는 ‘째깍째깍’ 잘 가고 있습니다.

에브리온TV의 건투를 빕니다.

 

[게몽]

+ Update (2012.1.3.)

이 글에 대해, AHIKU의 CEO이신 @naruter님께서 멘션을 다음과 같이 해주셨습니다.

저도 동의하는 바입니다. 큐레이터의 역할은 컨텐트를 유통하는 사람들의 몫이죠. 다만, 현재 컨텐트 진영에서는 뉴 미디어를 보조적 스크린으로 포지셔닝을 하고 있기 때문에, 본격적인 큐레이터로서의 역할에 대해 고민은 하고 있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naruter님께서는 컨텐트의 중요성, 그리고 플랫폼의 역할에 대한 고민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100% 동의합니다. 핵심을 잘 짚어주셨습니다. ‘컨텐트를 만드는 분들이 잘되는 방향’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키입니다. 그런데 그 숙제가 참 어러운 것이지요. 현재의 구도하에서는, 플랫폼이 양질의 컨텐트 흐름을 만들어내는 것은 직접 유통에 손을 대지 않고서는 굴러가지 않습니다. 그 말인즉슨, 상당한 돈이 들어간다는 것이지요. 플랫폼 사업자라면 누구나 애플의 앱스토어 같은 자생적인 생태계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희망을 품지만, 그만한 돈이 없으면 존재감조차 드러내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니 플랫폼 구축 능력과는 상관없이, 어떤 조류를 잘 타고나는 운때가 필요한 것이 아니냐는 자조도 해봅니다.

여기에 @Boombadoomba님이 첨언을 해주셨습니다. 정답 없죠. 하지만 본질적으로 보자면, ‘미디어’라는 사업 영역을 컨텐트와 플랫폼이 공유하고 있습니다. B2C, B2B로 나눌 수 있다기보다는, 원칙적으로 B2B2C의 모델이죠. 플랫폼의 역할은 소비자와 컨텐트를 연결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컨텐트가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은 맞습니다만 그것은 이미 존재하는 왕(王)이고, 뉴 미디어에서 더 중요한 성(城)은 바로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문제는 이 플랫폼이 누구의 영향권 하에 있느냐인데, 지금의 모습은 무주공산이면서 춘추 전국 시대이죠.

자, 돈을 쓰기 시작하면 건강한 비즈니스모델이 탄생할 수 없다는 것, 맞는 말씀입니다. 더 정확히 하자면, 플랫폼이 컨텐트를 소싱하기 위해 돈을 쓰기 시작하면, 그것은 플랫폼 비즈니스가 아니라 컨텐트 유통업이 됩니다. 물론 컨텐트 유통업으로 플랫폼 사업 확장을 꿈꿀 수는 있겠습니다만, 유통업은 명확한 한계를 가지고 있는 사업입니다. 심하게 표현하자면 컨텐트 왕이 사는 성이 아니라 왕을 모시는 신하인 셈이죠. 그 잘나가던 넷플릭스(Netflix)가 한번에 무너지는 것이 경영진의 생각 없는 의사 결정 때문이 아니라, 그런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게 만드는 컨텐트 오너와의 애시당초 상대가 안되는 파워 게임 때문이라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요.

합리적 가치사슬, 지속가능한 플랫폼, 이런 것들이 어떤 방향이 되어야 하는지는 이미 다들 잘 알고 계시지요. 위에 @naruter님이 말씀하신 ‘컨텐트를 만드는 분들이 잘되는 방향’이 바로 그것이죠. 컨텐트 오너들이 스스로 들어올 수 있는 플랫폼이 되어야 하고, 그러려면 컨텐트 오너들이 잘 되어야-돈을 잘 벌어야- 됩니다. 아니면 그런 가능성이라도 확실히 보여주어야겠지요. 그런 의미에서 보면, 컨텐트 오너가 뉴 미디어에서 돈을 잘 버는 방법을 플랫폼 사업자가 더 잘 만들어주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겠죠. 그래서, 만약 그들이 TV 사업자라면, 위 본문에서 말씀드렸듯이 올드 미디어와 뉴 미디어를 통합하는 크로스미디어 비즈니스 모델이 그 한 방향이 될 수 있겠다는 말씀을 드렸던 겁니다. 아마 여러가지 고민들이 더 많이 필요하겠죠?

판도라TV와 AHIKU, 모두 실제 현재 열심히 실험을 하시는 모습이 참 부럽습니다. 답은 결국, 누구나는 아니겠지만 누군가에는 의해, 그렇게 시행착오를 통해 ‘발견’되어지거나 ‘풀어지게’ 될 것입니다. 그 때를 위해 미리 박수를 쳐드리고 싶네요.

8 Comments

  1. 안녕하세요~! 글의 그 뜬금없는 에브리온티비 담당자입니다 ^^

    여러모로 의미있는 포스팅! 감사합니다!

    뉴미디어 시장에서 제대로 된 비즈니스 모델이 구축되고 기존 제도권 사업자들의 이율배반적인 시각이 변화되는 날까지 열심히 뛰려고 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충고 및 조언 직접 부탁드리고자 종종 찾아올게요! 그럼 활기찬 새해 되세요!

    • 예 감사합니다.
      평소 고민하던 내용에 대한 유익한 의견 교환이었던 것 같아 포스팅으로 정리를 했습니다.
      새해 에브리온티비의 무한 발전 기원합니다!

의견 남겨주세요. 고맙습니다!